본문 바로가기

삶을 위한 건강

달리기 빨라지는법 이것만 지키면 내가 우사인볼트

안녕하세요. 전 항상 달리기가 빠른 사람들을 부러워 했습니다. 전 느린편에 속했으니깐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달리기 속도를 높일 수 있는지 연습하고 또 노력 했는데 잘 늘지가 않더라고요. 아마 태어날때부터 달리기 속도는 타고 나는게 아닌가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후천적으로도 빨라지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달리기 빨라지는법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자세로 달리기

육상을 할때 단거리 선수들의 자세를 보시면 자세가 정말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올바른 자세를 취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시면 준비자세에서 등과 허리를 쫙 편 상태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정자세를 잡고 시작과 동시에 양 팔은 적당한 폭으로 아주 빠르게 흔들어 주시면 전력질수가 가능 합니다.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 말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팔을 흔드는 속도가 다리의 움직임 속도와 같다고 하니 팔을 빠르게 움직인다면 달리기 속도도 덩달아 빨라지게 됩니다. 



체계적이고 꾸준한 운동

아마 운동 뿐만 아니라 모든일에 적용이 되는 아주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반복 숙달을 통해야 자신의 기량을 끌어올릴 수 있고 또 기량의 향상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체계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자신의 기량을 더욱 빨리 높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달리기 운동을 하는데 체계적인 방법은 아마도 무작정 뛰는 것 보다는 올바른 자세를 익히는게 먼저 입니다. 




하체강화 운동

달리기선수들을 보시면 하나같이 하체의 근육이 상당하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상체의 근육도 너무 멋지고 중요하지만 달리기를 하는게 가장 많이 쓰이는 근육은 하체 근육 입니다. 달리기가 빨라지기 위해서는 하체운동인 스쿼트 및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해 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보폭

달리기를 할떄 중요한 것이 바로 보폭 입니다. 당연히 보폭이 크면 달리기가 빨라지지 않냐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짧은 다리로 큰 보폭을 가져 간다면 다리를 옮기는데 걸리는 시간을 커질테고 자연스레 느려지게 됩니다. 또 다리가 긴 장신의 사람이 짧은 보폭으로 달린다면 효율적이지 못해 달리기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신체 사이즈에 맞게 적당한 보폭으로 달리기를 한다면 최상의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달리기 빨라지는법 크게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4가지의 방법만 잘 지켜주시더라도 달리기 빨라지는데 문제가 없으니 빨리지고 싶으신 분들는 4가지를 꾸준히 훈련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