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위한 건강

생인손 증상 원인 고름 병원 치료 방법 알아보도록 할게요

안녕하세요.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사람들이 생인손에 걸리게 됩니다. 생인손이라는 병명은 잘 들어보지 못하셨을 만큼 희소한 병인데요. 생인손이란 손가락 끝 부분에 세균이 잠식해서 붉게 부풀어 오르며 심하면 고름이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고름을 방치하게 되면 최악의 경우 손가락 괴사가 일어나게 되 돌이킬수 없는 상황까지 가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생인손 원인 고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인손 원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인손에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큰 틀은 세균이 손가락에 번식해서 걸리게 되는 경우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특히 집안일을 하시는 주부같은 경우 청소, 요리 세탁, 설거지을 맨손으로 하게 되면 걸리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날가로운 부분에 손 상처를 입게된 후 세균에 감염이 되면 생인손에 걸리게 될 수 있는데요. 집안일을 하실때 되도록이면 장갑을 끼고 손을 보호 하며 하는게 좋습니다.



생인손 증상


먼저 육안으로 식별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고 명확합니다. 또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아래는 생인손의 초기 증상 입니다. 그림과 같이 손가락 끝부분(손톱주변) 이 부풀어 오르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튀어나온 부분에 고름이 차 있습니다.


생인손은 손가락 붓기와 함께 엄청난 가려움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가려움에 민감하고 또 심할경우 너무나 간지러워서 일상 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 라고 합니다.



생인손 고름


주원인은 바로 연쇄상구균 황색포도상균을 포함한 곰팡이균 입니다. 생인손이 진행될 경우 손톱이 빠지기도 한다는데요. 이러한 생인손을 가볍게 여기고 제때 치료를 하지 않을경우 서두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피부조직 괴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또 팔꿈치 어깨등 세균에 감염이 되며 또 혈핵으로 감염이 되면 패혈증으로 진행이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생인손 병원 치료


먼저 생인손이 의심되거나 확실시 되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주로 병원에서는 상처부위를 절개해 고름을 짜내고 상처 부위를 소독 후 봉합 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되게 됩니다.


심하지 않을경우 환부를 절개하지 않고 바늘과 같은 작은 구멍만 뚫어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니 꼭 초기에 병원 진료 및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생인손 관리


먼저 손톱을 뜯는 버릇이 가장 좋지 않습니다. 손톱만 뜯어지는 것이 아니라 살까지 같이 뜯어지게 되면 그 부위로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항상 손을 청결하게 유지 해야 합니다. 외출 집에 돌아 왔을때 후 손에 다양한 세균이 묻어 있기 때문에 꼭 손을 깨끗히 유지해야 합니다.




또 손발은 항상 따뜻하게 유지 하는게 좋습니다. 손가락이 조금 붓는거 같은 기분이 들 경우 온찜질을 하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생인손 증상 원인 고름 병원 치료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생인손이 의심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병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기 마련 입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 몸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