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산부를 위한 건강

아기 열내리는법 알아두실게요

안녕하세요. 아기를 키우다 보면 어쩔수 없이 한두번은 아이의 아픔을 지켜봐야 합니다. 그럴때면 부모로써 대신 아파주고 싶고 또 어떻게 하면 이러한 아픔을 빨리 가시게 할까 고민을 한적이 있으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특히 아이가 아플때 가장 먼저 반응이 오는게 바로 아이의 체온변화 입니다. 아이의 체온이 올라가면 통증이 수반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기 열내리는법 어떤게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기가 열이 난다고 해서 옷을 벗기고 차가운 물을 적신 수건으로 몸을 닦으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오히려 아기의 열은 더욱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차분하게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대로 대처해 보시기 바랍니다. 



열이나는 이유


아기들이 열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감기 입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약한 아기에게 중이염, 구내염, 장염등이 아기들에게 걸리는 질병들중 가장 흔한 바이러스 입니다.


아기의 몸이 바이러스 혹은 세균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열심히 싸이고 있기 때문에 열이 나는데요 만약 아이의 체온이 38도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는다면 급하게 해열제를 먹이지 마시고 조금 더 지켜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38도를 넘어 갔다면 해열제를 먹이는것이 중한데요. 소아과 의사들은 보통 이렇게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수분섭취


몸에 열이 많으면 수분 섭취및 노폐불 배출을 통해서 열을 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고열이 나면 몸속의 수분이 부족해 탈수 현상이 올 수 있는데요. 


만약 모유, 분유 수유 중인 아이가 아니라면 보리차 및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게 해서 탈수방지 및 열을 내리도록 해 보세요



미지근한 물로 닦기

 

아기의 몸 열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찬물 혹은 차가운 얼음물로 아기의 몸을 닦아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한 행위는 고열로 아파하고 있는 아기를 더욱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따듯한 물을 수건에 적혀서 심장에 먼 곳에서 부터 천천히 닦아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손발 맛사지


손과 발을 주물러 주시면 좋습니다. 열이 난다는 이야기는 혈액 순환의 문제를 일으켰을 확률이 높습니다. 가장 흔하고 확실한 민간 요법이 바로 맛사지 입니다.


고열이 날 때 수족냉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아이의 손과 발을 문질러 체온을 유지시킨다면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선풍기 및 에어컨은 금물


아기에게 열이 난다고 차가운 온도를 위지하기 위해서 선풍기 혹은 에어컨을 키는것으 아기의 체온을 낮추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열 경련만 나지 않는다면 아기에게 질병과 싸워서 스스로 이길 수 있는 면역력을 길러주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겠죠?


아기 열내리는법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몇가지 상식만 있다면 아기의 열을 내리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열이 지속 되거나 혹은 38도 이상의 체온이 된다면 꼭 병원에 가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