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산부를 위한 건강

수정 착상 기간 증상 알아보도록 합시다.

안녕하세요. 임신을 기다리는 임산부들이라면 당연히 수정이 되고 착상이 되는 시간이 너무나 궁금하고 기다려 질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아마 모든 아이를 바라는 임산부들은 당연히 그러겠죠?



참고로 알아주다면 평균적으로 정자는 3일간 생존을 하며 난자는 배출된 후 만 하루(24시간)이 생존 기간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들 (정자 3일 난자 24시간)이 잘 맞춰저서 수정이 된다면 수정란이 생기게 되며 수정란은 세포분열 및 난관을 지나서 비로소 자궁벽 착상에 성공하게 됩니다.


수정 착상 기간


수정이 되고 착상이 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보통 평균적으로 7~10일 이라고 합니다. 뭐 평균적인 기간이니 짧게는 5일이 될수도 있으며 길게는 12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착상 기간이 있기 때문에 숙제를 한 날(?) 이후 최소 10일 후 임신테스트기를 통해서 임신 유무를 확인하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앞서서 이야기 했듯이 자궁벽에 착상이 된 후에 비로소 임신 호로몬이 활발하게 활동을 하기 때문 입니다.


 

착상 증상


수정이 되고 착상이 되면 분명 평소와는 다른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많은 임산부들이 겪는 증상은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또 착상이 되는 시점에 유두의 색이 짙게 변하게 되며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보통 착상이 완료되면 겪는 증상들 입니다.

 

알기 쉽게 정리를 해 보자면 생리를 12월1일에 했고 다음 생리일은 1월1일 입니다. 1월1일의 보름전 쯤인 12월 15일이 배란일이 되겠죠??


그럼 배란일인 12월15일 숙제(?)를 하고 수정이 되었다고 가정을 한다면 12월22~25일쯤 착상이 완료 된다고 보시면 됩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복 배란일을 적확히 알지 못하는 분들은 숙제(?)일로 부터 약 2주간이 착상기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정자는 최대 3일간 생존을 하고 합니다. 즉 숙제 3일 후 수정이 되었다고 가정을 해도 14일 이후에 임신테스트기 사용을 해야 더욱 정확한 임신 유무를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