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을 위한 건강

초록색 변 이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안녕하세요. 건강에 관심이 많은 요즘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바로 잘 먹고 잘 배출 하는 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음식물 섭취와 배출이 잘 이루어 지지 않으면 다른 복합적인 병의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배변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는 변을 누면 초록색 변 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변의 색깔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변의 가늘고 굵음과 동시에 변의 색깔로도 현재 건강상태를 유추해 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변은 황금색의 굵은 변 이라고 합니다.


대장기능 저하


우리의 대장은 위장에서 소화가 된 음식물을 받아 들여 배출하는데 까지의 역활을 담담하고 있습니다. 만약 대장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 또는 한꺼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받아드린다면 당연히 무리가 가게 되는데요.


잦은 폭식 또는 과식을 하게 되면 대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대장의 답즙산이 흡수가 잘 되지 않아 초록색 변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또는 폭식과 과식을 자주 하면 이러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장염


과거 보다는 식습관이 바뀐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증상중 하나 입니다. 만약 대장에 염증이 있으면 중요한 답즙산을 흡수 하지 못함과 동시에 빌리루빈이 산화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대장에 좋지 못한 균이 많아지고 또 그 균들의 활동이 왕성해지면 소화를 시키는 장 운동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지 않고 또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염증이 초록색 변을 야기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염증이 생기면 식습관을 통해서 완화가 가능한데요. 건강에 좋지 않은 육류위주의 육식 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로를 섭취 함으로써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녹색 채소


아마 초록색 변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상추, 피망, 시금치, 초록색 고추등은 건강에 이롭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클로로핀이라는 성분이 몸에 과하게 흡수가 됩니다.


이렇게 녹색 채소를 자주 많이 섭취를 하게 된다면 초록색 변을 보는 경우가 생기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중독에 의한 증상


앞서 이야기 했듯이 대장에 중요한 요소라고 말할 수 있는 빌리루빈이 흡수가 되지 않고 산화되가 되면 대장에 이상 요소가 생겼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를 하는데 좋지 않은 균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였을 경우 식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식중독이 걸리면 복통과 동시에 초록색 변을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황달에 의한 경우


보통 황달은 간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의 담즙 농도가 높아지면 황달에 걸리게 된다고 하는데요. 얼굴 피부가 노랗게 변하고 온몸에 몸살이 생긴듯한 증상을 대표적인 황달의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황달에 걸렸을 경우에도 초록색 변을 본다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초록색 변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초록색 변을 본다는 이유는 거의 건강에 이상이 상겼다고 생각을 하면 되겠는데요. 만약 초록 색변을 계속해서 본다면 본인의 건강상태 이유에 대해서진단을 한 다음 꼭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