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형광등 깜빡거림 이유 해결법 안정기 교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요즘 형광등은 대부분이 LED로 바뀌는 추세 입니다. 일반 필라멘트 형광등에 비해서 가격은 비싸지만 더 적은 소비전력 상대적으로 긴 수명등이 LED 형광등에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사용을 오래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발생하는 증상인 형광등 깜빡거림 이유 및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형광등 깜빡거림 이유


많은 사람들이 형광등이 깜빡거리는 이유를 잘 모르고 계십니다. 그래서 형광등 수명이 끝난줄 알고 형광등을 교체 하였는데도 불구하고 형광등이 계속 깜빡이는 것을 경험하신 분들이 분명이 계시리라 생각이 되는데요.




형광등이 깜빡이는 주 원인은 형광등이 아닌 형광등과 연결된 안정기의 고장에 있습니다. 안정기는 220V의 전원을 받아서 형광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라 생각을 하면 되는데요. 이러한 안정기가 본인의 역활을 하지 못하면 형광등이 깜빡이게 됩니다.



형광등 깜빡거림 해결법


해결법은 바로 하나입니다. 형광등과 연결이된 안정기를 교체하는 방법 인데요. 그럼 안정기를 교체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사진과 같이 깜빡거리는 형광등으로가서 형광등의 커버를 탈거 합니다. 그럼 형광등 사이로 안정기가 보이게 됩니다.



커버를 탈거한 다음 먼저 형광등을 제거해 주세요. 형광등 제거 하는 방법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 됩니다. 




형광등 제거를 하신다음 형광등 베이스를 떼어내기 위해서 안정기에 연결된 접지선(초록색)을 풀고 안정기로 공급되는 AC220V 선을 결선해체 해 주셔야 합니다.



형광등 몸체를 분리하고 이제 본격적으로 안정기 교체 준비를 해 줍니다. 이래에 보이는 안정기의 사양과 같은 안정기를 준비 해 주세요.



형광등 몸체를 분리한 다음 형광등 소켓으로 연결이 되는 케이블을 분리해 주시고 안저기만 교체하여도 되지만 보통 안정기와 형광등 소켓을 같이 교체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켓 분리는 아래의 사진을 보고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면 쉽습니다.


하얀색 2가닥의 선을 먼저 바늘과 같이 뾰족한 것으로 누르면 선이 나오게 되는데요. 하얀색->회색 순서대로 선을 뽑고 새로운 소켓에 연결시 뽑은 순서와 반대로 연결을 해 주시면 됩니다.



케이블 연결이 다 완료가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소켓을 고정하는 고정 볼트로 고정을 시켜주시고 케이블 정리를 해 주시면 완료가 되게됩니다.



형광등 깜빡거림 이유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형광등이 깜빡거리면 안정기 교체를 통해서 해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한 수공구만 있으면 가능한 작업이니 직접 충분히 하실 수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